[조인스]
2009.04.22 10:59 입력
영화 토탈리콜 처럼 기억의 조작이 실현가능
서니다운스테이틀 의료진 ,기억과 관련된 물질 발견
‘쥐 실험’ 통해 기억관련 물질 PKMzeta·ZIP 재확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치매 치료에 효과있을 전망
안녕하십니까. 드림테크의 김민상입니다. 기억력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는 시대가 오면 우리는 어떻게 될까요. 여러분이 지금 저를 보고 있는 경험도 한 알의 약으로 쉽게 잊을 수 있는 시대가 올 전망입니다. 아놀드 슈왈제네거와 샤론 스톤이 주연을 맡아 미국에서 큰 인기를 모았던 영화 토탈리콜은 기억을 조작하는 기술에서부터 시작합니다.기억을 마음대로 주입시키거나 지우는 기술 때문에 갈등이 시작되기 때문이죠. 미국의 의료 연구팀이 영화 토탈리콜에 나올 법한 기억 조작 기술을 구체적으로 실현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최근 보도했습니다.
미국 뉴욕주립대학교 서니다운스테이트 의료 기술진들이 뇌에서 기억을 유지하거나 반대로 잃어버리는 물질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뇌는 뉴론이라는 작은 신경 단위로 이뤄져 있는데요. 기술진은 이 뉴론의 끝 부분에 PKMzeta와 ZIP이라는 물질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됐습니다. PKzeta는 뉴론의 끝에 달라붙어 다른 뉴론을 재빠르게 자극하게 만듭니다. 기억할 만한 자극을 강하게 받으면 이 PKzeta라는 물질이 뉴론의 끝 부분에 더 많이 모여들어 자극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겁니다. 반대로 ZIP이라는 물질은 PKzeta가 뉴론에서 떨어지도록 도와줘 뉴론과 뉴론사이의 자극을 더디게 만듭니다. 의료 기술진들은 이 물질들을 쥐를 통한 실험에서 다시 확인했습니다.전기 자극이 있는 장애물을 기억하는 쥐에게 ZIP이라는 물질을 투여했더니 장애물을 잊어버리고 다시 전기 자극이 있는 곳으로 이동한 것입니다. 기억을 조작하는 기술이 발달되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나 치매와 같은 병을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인류 건강 복지를 위한 영국의 자선단체 웰컴트러스트 등은 벌써부터 이 기술에 수 백만 달러씩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억 조작 기술을 보편화시키기에는 사람들의 기억이 쉽게 조작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윤리적 문제를 우려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이 약이 개발된다면 여러분이 생각하는 기억들이 과연 진실이 될 수 있을까요?
국제부 김민상 기자
▶ [관련 동영상 새창보기]
▶[관련기사] 드림테크① 제트맨이 밝히는 날개의 비밀
▶[관련기사] 드림테크② 1분 걸음으로 휴대전화 30분 충전
▶[관련기사] 드림테크③ 나는 네가 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
▶[관련기사] 드림테크④ 한 쪽 눈을 대신하는 비디오 카메라
▶[관련기사] 드림테크⑤줄기세포로 다시 나는 수퍼맨
▶[관련기사] 드림테크⑥벽을 뚫어보는 투시력의 비밀
▶[관련기사] 드림테크⑦ 사람과 컴퓨터를 이어주는 멀티 터치 시스템
정말 무섭다는 생각이 든다
답글삭제uazWJ0 I am always excited to visit this blog in the evenings.Please churning hold the contents. It is very entertaining.
답글삭제울 아들 ~ 잘 지내지? 이제 대학생처럼 보인당~~~ 사진너머 장농속이 다 보이네 ! 사랑해!아들아~~~~ 라오스 다녀온 세진 내내 1주 아팠단다. 성진이는 형님들 뒤이어 창일중에 다니게 됐다.
답글삭제I am always excited to visit this blog in the evenings.Please churning hold the contents. It is very entertaining.
답글삭제